NCSOFT의 신작 대호연이 오늘 9월 19일에 수월평원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근데 어찌된 영문인지 약속했던 시간이 지났음에도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이유는 '플랫폼 검수 지연'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 지연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플랫폼 검수 지연 관련 이슈는 예전 모바일 게임에서나 볼법한 이슈'라며 부정적인 반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안그래도 게임 이미지가 좋지 못한데 이런 초보자 같은 실수는 정말 반성해야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호연 유저분들은 어쩔 수 없이 지루한 자동사냥 및 숙제 플레이를 진행하면서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하는데요. 기다리시면서 어떤 업데이트들을 준비하고 있었을지 9월 18일 저녁에 올라온 업데이트 소식를 살펴 보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소식.1 신규 지역 '수월평원' 오픈
블레이드 앤 소울의 수월평원은 천하사절 중 한명인 '익산운'과 풍제국 공주 '군마혜', 호위무사 '정하도'와 함께 최종 빌런 진서연과 맞섰지만 크게 대패하는 스토리를 다룬 무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블레이드 앤 소울을 기억하고 있는 많은 게이머들이 '그 때는 갓겜이었다!'라며 외치는 '포화란'과 '해무진' 던전이 출시된 지역이기도 합니다. 굉장히 중요한 무대였던 만큼 과거처럼 신선한 플레이 경험을 느껴볼 수 있을지 기대되는 지역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블레이드 앤 소울 IP를 활용한 게임들이 정말 많졌기 때문에 이제는 다소 식상한 업데이트 순서라고도 생각됩니다. 저는 블레이드 앤 소울을 좋아하는 게이머로서 블레이드 앤 소울1과 블레이드 앤 소울2(찍먹) 그리고 블레이드 앤 소울 네오 클래식(텐센트 버전)까지 어느 정도 모두 플레이를 해보았는데요. 블소 관련 게임들은 항상 제룡림과 대사막을 act.1, 수월평원 act.2, 백청산맥 act.3 같은 방식으로 업데이트해 와서 이제는 정말 지겨운 레퍼토리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호연 또한 예상을 벗어나지 않고 수월평원 지역이 업데이트 되는 것을 보면 'IP가 정말 많이 소비되었다', '이제 신선함을 기대하기 어렵다' 라고 보여 지는 대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대 레벨은 40에서 45까지 확장, 신규 장비는 무기와 의복, 신발 그리고 목걸이, 귀걸이의 상위 등급이 추가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호연은 일반적인 게임들과 비교했을 때 장비 착용에 필요한 레벨 제한이 각각 부위별로 다른데요. 착용 레벨 제한 부분은 업데이트 후에 인게임에서 직접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신발 장비는 이미 싱글네임드 '쓰윽샥'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되었는데요. 신발을 통해 앞으로 추가될 장비들은 어떻게 업데이트될지 유추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번에 추가된 '옥색비늘'처럼 신규 조각 개념의 아이템 A가 추가되고 이것을 또 모아서 장비를 제작하는 방식이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옥색비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컨텐츠 수명을 명목으로 하나 더 추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식.2 신규 보스 4종 업데이트, 싱글네임드 2종, 파티네임드 1종, 보스 던전 1종
'도전에 목마른 가주님들을 위한!'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새로운 던전들의 보스 몬스터 이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타인과의 갈등을 싫어서 싱글 형태의 컨텐츠를 더 선호하는 편인데요. 호연은 파티던전들의 난이도가 낮은 편이어서 그럭저럭 할만한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던전 중 절반이 파티던전인데 기존의 파티던전들처럼 난이도가 낮은 수준으로 밸런싱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티징 내용을 살펴 보면 보스던전은 수월평원 무신의 탑에서 만나 볼 수 있었던 '사갈만'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원작에서는 정말 별거 없는 약한 보스 몬스터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굳이 저 몬스터였어야 할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첫번째 보스던전의 주인인 '카이람'이 급으로 따지면 더 높다고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결국에 원작 IP의 순서대로 수월평원 재탕 몬스터라고 보는게 속 편할 것 같습니다. 기타 보스들은 여성형 제국군을 제외하고는 많이 보던 몬스터들이네요. 어떤 재미 보다는 얼마나 높은 전투력을 요구할지 걱정이 더 앞서는 것 같습니다.
소식.3 답답한 덱 전투는 잊어라 최대 3배속으로 속도 UP! 장비 교체 스트레스 Down!
유저분들의 '날카로운' 피드백을 반영해 일부 편의성 기능을 추가/개선했다고 합니다. 먼저 전투 템포가 느릿느릿해 답답함을 주었던 덱 전투의 배속을 최대 3배까지 개선했고 이어서, 보유하고 있던 장비의 랜덤 옵션 등급을 다른 장비에 그대로 이전할 수 있도록 가능케 하는 신규 기능을 추가해 장비 교체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했다고 합니다. 장비 옵션 관련 개선은 아마도 SS 옵션 뽑기에 엄청난 재화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 행동에 대한 노동력을 어느 정도 가치 보존해 주려는 개발자의 의도라고 보여지네요. 이런 편의성 업데이트는 게임사 이미지가 어떻든 항상 칭찬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속도를 더 내서 더 다양하고 민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편의성 업데이트를 자주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장비는 한세트만 있어도 충분한 기능을 추가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강합니다. 예를들면, AFK:새로운 여정과 같은 장비 시스템처럼 말이죠. 호연은 안그래도 필드 전투와 전술 전투를 오고갈때 장비를 스왑해야 하는 과정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 과정이 정말 사람 귀찮게 하는 부분이라 게임 몰입도가 크게 떨어지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이 의견을 보고 계신 관계자 분들이 있다면 꼭 이 의견을 검토해 주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장비 관련 BM들 매출 낮은거 다 알고 있습니다.(매출이 높다면 장비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문제가 있다.)
글 작성 중에 수월평원 업데이트는 9월 19일 오후 4시 부터 6시까지 진행한다는 공지가 추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를 오후 시간대하는 게임은 정말 어색한 것 같지만 그래도 오늘 안에 진행한다니 다행(?)인 것 같습니다. 저는 다음에 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